본문 바로가기
생활 정보

린스와 트리트먼트의 차이는? (린스, 컨디셔너, 트리트먼트, 헤어팩)

by 송앤구 2024. 7. 11.

바쁜 현대인들에게 머리 관리 시간은 늘 부족합니다. 하지만,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릿결을 위해서는 적절한 샴푸와 함께 린스와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하지만, 린스와 트리트먼트는 명칭만 비슷할 뿐, 실제로는 용도와 효과에 차이가 있습니다.
이 글에서는 린스와 트리트먼트의 차이점을 명확하게 이해하고, 자신의 모발 상태에 맞는 제품을 선택하는 데 도움이 되도록 심층 분석합니다.

린스와 트리트먼트 차이, 사용 순서


가장 먼저,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들 중에는 컨디셔너, 린스, 트리트먼트, 헤어팩 등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하는데요, "컨디셔너 = 린스, 트리트먼트 = 헤어팩"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 지금부터는 린스와 트리트먼트로 구분을 하겠습니다.

 

먼저, 린스와 트리트먼트의 기본적인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.

  • 린스: 샴푸 후 머리카락 표면에 코팅제를 형성하여 윤기를 더하고 정전기를 방지하는 제품입니다.
  • 트리트먼트: 린스보다 더 깊은 영양 성분을 함유하고 있으며, 손상된 모발 내부에 영양을 공급하여 건강을 회복시키고 보습하는 제품입니다.

각각의 기능이 조금씩 다른만큼, 그 사용 방법에도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. 린스는 샴푸 후 머리에 골고루 뭍혀서 막을 형성하고 바로 헹구면 그만이지만, 트리트먼트는 모발이 영양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도록 방치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. (저의 경우 샤워를 할 때 가장 먼저 샴푸 후 트리트먼트, 이후에 몸과 얼굴을 씻는 편입니다.)

 

두 제품 모두 머릿결을 좋게 한다는 점에서 사용하면 좋은 것이지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. 때문에 린스와 트리트먼트를 둘 다 사용할수도 있고, 둘 중 하나만 사용하게 될 수도 있고, 심지어는 둘 다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. 이 중에서 둘 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어떤 순서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?

 

린스와 트리트먼트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, 먼저 샴푸를 가장 먼저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. 그 다음 트리트먼트로 머리에 영양공급을 한 후에 린스로 코팅을 해주는 것이 적절한 순서가 됩니다.


이번 글에서는 린스와 트리트먼트의 차이, 그리고 사용 순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두 제품 모두 사용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, 각자의 상황에 맞는 헤어 제품 선정과 사용법을 갖춰나가야겠습니다.